본문 바로가기
생활/소식

송담 담금주 약초 효능 효과

by 때지토끼 2024. 3. 19.

소나무 담쟁이넝쿨인 송담이라고 들어 보셨나요?
한 때 뉴스에서 송담의 효능이 화제가 되어 관심이 쏠린 적이 있었어요.
송담은 땅에서부터 시작해 소나무를 타고 올라가며 자라는 넝쿨 식물이에요. 소나무의 좋은 성분과 송진을 흡수해서 좋은 약재로 쓰인답니다.
 

 
 

"산속의 숨은 보약"이라고 일컫는 송담을 먹고 추간판 탈출증을 이겨낸 분도 계신답니다. 예로부터 골절과 당뇨에 사용된 약초로 산에서 채취하여 말린 송담을 한 시간 푹 끓여 그 물을 지속해서 마시는 민간요법이 있어요.
특히 송담 수액은 봄철 귀한 물로, 송담은 사계절 구할 수 있지만 송담 수액은 그 시기를 놓치면 구할 수 없어요. 송담 줄기를 자르면 수액이 한 방울씩 떨어지는 귀한 물이랍니다. 어혈을 풀어주고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작용을 합니다. 심마니들 사이에서만 맛볼 수 있다는 특별한 물이랍니다.
 

 

 
 

송담은 관절의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요. 줄기를 빻아서 환부에 바른 뒤 고정해 주면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통증을 해소시켜 줍니다. 

 

 

 

 
 

 

송담주 담그는 방법
 
우선 송담의 겉껍질을 완전히 벗겨 불순물을 제거해 주어요.  30도 이상의 술을 붓고 6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붉은빛을 띠는 송담주를 만들 수 있답니다. 
 
송담주의 효능
 
- 기관지 건강을 개선시켜 줍니다.
가래를 제거하는 역할을 해주어 기관지 염증을 감소시켜 주고 천식이나 기침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 당뇨 증상을 완화시켜 주어요.
송담에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어 급격히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 관절염을 개선시켜 줍니다.
소염작용이 뛰어나 관절염이나 통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혈관벽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어 원활하게 혈액을 순환시켜 주고 어혈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어요.
탄닌과 리그닌 성분이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답니다.
 
 
 
♣ 송담 활용하는 방법
 
- 송담차
송담 줄기와 뿌리의 겉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은 뒤 한 시간 정도 은근한 불로 끓여서 마시면 됩니다.
 
- 송담주
30도 이상의 술에 담가 6개월간 숙성시킨 후, 하루 한 잔씩 마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 송담식혜
송담 달인 차에 엿기름을 넣고 주물러 걸러내고 고두밥을 넣고 은근한 불로 끓입니다. 진한 갈색빛의 시계가 완성되면 송담 수액을 한 방울 떨어뜨려 달콤한 맛과 향을 돋구워주는 식혜를 맛볼 수 있어요.
 
- 송담 오골계 백숙
송담 줄기와 뿌리에는 항암효과가 있어 오골계와 함께 3시간 정도 푹 끓여 담백하고 시원한 맛의 백숙을 즐길 수 있어요.
 
 
송담은 소나무의 양분을 빨아먹고 자라서 효능이 탁월한 약재이지만 독성이 있을 수 있으니 과하게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설사나 복통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